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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IP(Routing Information Protocol)에 관하여(1) 본문
이번 시간에는 라우팅 프로토콜 중 하나인 RIP에 관하여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우리가 지금까지 라우팅 프로토콜에 관하여 배운 거라고는 분류 방법과 스태틱, 디폴트 라우팅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RIP는 어디에 우리가 배웠던 분류 방법들 중 어느 곳에 해당될까요?
RIP는 다이나믹 라이팅 프로토콜로 내부용 라우팅 프로토콜(IGP)이면서 디스턴스 벡터 알고리즘을 사용합니다.
이렇게 3가지 정보만 가지고도 우리는 RIP에 관하여 대충 눈치챌 수 있습니다.
다이나믹 라우팅 프로토콜이라는 것은 수동이 아닌 자동으로 길을 찾는 녀석이라는 뜻이고 내부용 라우팅 프로토콜이라는 것은 AS 내부 안에서 통신하는 데 사용된다는 뜻이고, 디스턴스 벡터 알고리즘을 사용한다는 것은 소규모 네트워크에 적합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RIP는 홉 카운트를 가지고 최적의 경로를 찾는데 , 이때 홉 카운트의 제한은 15개로, 16개부터는 도착이 불가능합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대규모 네트워크가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저번에 말씀드렸다시피 디스턴스 벡터 알고리즘은 주기적으로 라우터끼리 정보를 주고받는다고 했는데 RIP의 경우는 30초마다 업데이트를 합니다.
이렇게 홉 카운트만을 가지고 최적의 경로를 찾다 보니 문제가 있습니다.
대중교통으로 예를 들자면 RIP의 경우는 출발지부터 목적지까지 가는데 정거장의 수가 가장 적은 것을 최적 즉 가장 빠른 길이라고 판단하고 알려줍니다.
하지만 우리는 목적지까지 가는데 걸리는 정거장(역)의 수가 적다고 반드시 빠른 길이 아니라는 것을 이미 알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A지점 출발지이고 Z지점이 목적지입니다.
이때 A부터 Z까지 가는 경로는 2가지가 있는데 A - B - C - D - Z 경로가 있고 A - F - Z 경로가 있습니다.
첫 번째의 경우는 지나가는 정거장의 수는 더 많으나 목적지까지 걸리는 시간은 1시간입니다.
두 번째 경우는 정거장의 수는 적으나 1시간 30분이 걸립니다.
이렇듯 우리는 총 걸린 시간을 따져 두 경로 중 첫 번째 경로가 더 최적의 경로다라는 것을 알 수 있으나 RIP의 경우는 오직 홉 카운트(정거장)만을 따지기 때문에 두 번째 경로를 최적의 경로로 판단합니다.
이것이 RIP가 가진 문제점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RIP에 기본적인 것들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 다음 시간에는 RIP에 대하여 실습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리*
RIP : 홉 카운트만을 가지고 최적의 경로를 찾는 라우팅 프로토콜로 최대 홉 카운트는 15개이다.(16개 이상은 불가)
(다이나믹 라우팅 프로토콜, 내부용 라우팅 프로토콜. 디스턴스 벡터 알고리즘)
[장점]
-소규모 네트워크 상에서 효율성이 좋다
-라우터의 메모리를 적게 차지한다
-구성이 간편하다
[단점]
-대규모 네트워크에 부적합
-홉 카운트만 가지고 최적의 경로를 판단하는 것에 대한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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